Java Collection Framework(JCF)
List 인터페이스와 Set 인터페이스를 설명하기 이전에 알고 넘어가야할 점은, 컬렉션은 기본 데이터형이 아닌, 참조 데이터형만 저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Collection에서의 데이터는 Object 타입의 객체로서 저장이 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여기서 기본 데이터형은 어떻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
기본 데이터 형은 Wrapper 클래스를 이용하여 Boxing 시켜주거나, (Integer num = new Integer(5); 와 같은 코드로 구현할 수 있다 : 기본 데이터형인 5를 Wrapper클래스의 Integer 타입 객체로 변환) autoboxing으로 저장할 수 있다. 즉, 오토박싱을 통해 기본 데이터형을 컬렉션에 직접 대입하여 저장해도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Wrapper 클래스로 변환해준다(collection.add(11); )
저장된 값을 얻어올 때에도 객체화된 데이터를 기본 데이터형으로 바로 얻어올 수 있는 데, 이 경우 언박싱(unbox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collection.get(n); )
List : 인터페이스
- 동일한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한다.
- 데이터 저장 순서가 유지된다.
- 힙(heap) 영역 내에서 List는 객체를 일렬로 늘어놓은 구조를 하고 있다.
- 객체를 인덱스로 관리하기 때문에 객체를 저장하면 자동으로 인덱스가 부여되고 인덱스로 객체를 검색, 삭제할 수 있다. 이 때 List 컬렉션은 객체 자체를 저장하여 인덱스를 부여하는 게 아니라, 해당하는 인덱스에 객체의 주소값을 참조하여 저장한다.
- List 컬렉션에서 공통적으로 사용가능한 추가, 검색, 삭제 메소드를 갖고있다.
Arraylist
List<T> list = new Arraylist<T>(n);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Example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size; List<String> list = new ArrayList<String>(); list.add("A"); list.add("B"); list.add("C"); list.add("D"); list.add("E"); list.add("F"); list.add("G"); list.add("H"); list.add("I"); list.add(1, "J"); size = list.size(); System.out.println("저장된 객체 수 : "+ size); for(int i=0; i<size; i++){ //데이터를 인덱스로 관리 System.out.print(i + "번째 : " + list.get(i));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변경 후----------------"); System.out.println(); list.remove(1); list.remove(1); size = list.size(); for(int i=0; i<size; i++){ System.out.print(i + "번째 : " + list.get(i)); System.out.println(); } } } | cs |
Vector
List<E> list = new Vector<E>(); |
ArrayList와 다르게, Vector는 동기화된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멀티 스레드가 동시에 이 메소드들을 실행할 수 없고, 하나의 스레드가 실행을 완료해야만 다른 스레드가 실행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객체를 추가, 삭제할 수 있다.
객체를 추가하고 삭제하고 가져오는 메소드는 ArrayList 코드와 같기 때문에 Vector 예제를 따로 올리지 않겠다.
LinkedList
따라서, LinkedList는 특정 인덱스의 객체를 제거하거나 삽입하면, 앞 뒤 링크만 변경되고 나머지 링크는 변경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중간 삽입/삭제가 빈번할 수록 LinkedList를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반대로, 순차적인 삽입/삭제가 빈번하다면 ArrayList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List<E> list = new LinkedList<E>(); |
LinkedList -> Queue 자료구조 구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 import java.util.*; class QueueExample{ public void method(){ LinkedList<Integer> queue = new LinkedList<Integer>(); //Queue에 삽입 queue.offer(11); queue.offer(22); queue.offer(33); queue.offer(44); queue.offer(55); System.out.println(queue); System.out.println(queue.poll()); //Queue에서 맨 앞 요소 제거하며 읽기 System.out.println(queue); System.out.println(queue.peek()); //Queue에서 제거하지 않고 맨 뒤 요소 읽기 System.out.println(); ListIterator<Integer> it = queue.listIterator(); if(it.hasNext()){ System.out.println(it.next()); System.out.println(it.next()); System.out.println(it.previous()); System.out.println(it.previous()); } } } public class S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QueueExample ex = new QueueExample(); ex.method(); } } /* ----------------------------------print---------------------------------- [11, 22, 33, 44, 55] 11 [22, 33, 44, 55] 22 22 33 33 22 ------------------------------------------------------------------------- */ | cs |
Set : 인터페이스
- 데이터의 저장 순서를 유지하지 않는다.
- 같은 데이터의 중복 저장을 허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null도 하나의 null만 저장할 수 있다.
- Set 컬렉션은 List 컬렉션처럼 인덱스로 객체를 검색해서 가져오는 메소드가 없다. 대신 전체 객체를 대상으로 한 번 씩 다 가져오는 반복자, Iterator을 제공한다.
1 2 | Set<String> setExample = new...; Iterator<String> iterator = setExample.iterator(); | cs |
1 2 3 4 5 6 | Set<String> setExample = new...; Iterator<String> iterator = setExample.iterator(); while(iterator.hasNext()){ String getin = iterator.next(); } | cs |
Class |
특징 |
HashSet |
순서가 필요없는 데이터를 hash table에 저장. Set 중에 가장 성능이 좋음. |
TreeSet |
저장된 데이터의 값에 따라 정렬됨. red-black tree 타입으로 값이 저장됨. HashSet보다 성능이 느림. |
LinkedHashSet |
연결된 목록 타입으로 구현된 hash table에 데이터 저장. 저장된 순서에 따라 값이 정렬되나 셋 중 가장 느림 |
3개의 클래스의 성능 차이는 클래스 때문인데, 셋 중 HashSet이 특히 큰 dataset에서, 별도의 정렬작업이 없기 때문에 가장 빠르다. 또한 JDK 1.2부터 제공된 HashSet 클래스는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매우 빠른 검색 속도를 가진다.
이제 Set인터페이스를 구현한 HashSet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HashSet
해시 알고리즘 : hash algorithm
자바에서 해시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료구조는 위의 그림과 같이 배열과 연결 리스트로 구현된다.
저장할 key값과 value를 넣으면 해시함수는 int index = key.hashCode() % capacity 연산으로 배열의 인덱스를 구하여 해당 인덱스에 저장된 연결 리스트에 데이터를 저장하게 된다.
예를 들어, key = 16이라면, hashCode() 메소드가 해당하는 int값을 그대로 반환하며, 16크기의 배열이 존재하므로 이 key의 인덱스는 16%16 = 0 이 된다. 따라서 첫번째 요소에 연결된 연결 리스트에서 검색을 시작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HashSet의 기본 생성자는 다음과 같다.
Set<E> set = new HashSet<E>(); |
HashSet에서는 순서 없이, 동일한 객체의 중복 저장 없이 저장을 수행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따라서 add() 메소드를 사용하여 해당 HashSet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요소를 추가하려하면, 해당하는 요소를 바로 저장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객체의 hashCode()메소드와 equals() 메소드를 호출하며 검사한다.
이 때 사용하는 hashCode()와 equals() 코드는 자신이 정의한 클래스 인스턴스에 대해 프로그래머가 직접 오버라이딩하여 구현할 수 있는데, 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String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된 두 메소드의 정의를 짚어보자.
문자열을 HashSet에 저장할 경우, 같은 문자열을 갖는 String 객체는 동등한 객체로, 다른 문자열을 갖는 String 객체는 다른 객체로 간주된다. 그 이유는 String 클래스가 hashCode()와 equals()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여, 같은 문자열일 경우 hashCode()의 리턴값을 같게, equals()의 리턴값은 treu로 나오도록 구현해놓았기 때문이다.
Map : 인터페이스
Map 컬렉션에는 키(key)와 값(value)으로 구성된 Entry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키와 값은 모두 객체이다.
값은 중복 저장이 가능하지만, 키는 중복 저장이 불가능하다. Set과 마찬가지로, Map 컬렉션에서는 키 값의 중복 저장이 허용되지 않는 데, 만약 중복 저장 시 먼저 저장된 값은 저장되지 않은 상태가 된다. 즉, 기존 값은 없어지고 새로운 값으로 대체되는 것이다.
HashSet에서처럼, 프로그래머는 HashMap과 HashTable 모두 키로 사용할 객체에 대해 hashCode()와 equals()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여 같은 객체가 될 조건을 정의할 수 있다.
HashMap
Map<K,V> map = new HashMap<K,V>(); |
HashMap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은 여기까지하고 아래 코드로 설명을 덧붙이겠다.
아래 예시는 자바 명품 프로그래밍 7장에 있는 Open Challenging문제를 풀이한 것이다.
제네릭 해시맵(HashMap)을 이용하여 전화번호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Phone클래스는 전화번호 정보를 표현한 필드를 담은 클래스로, value에 해당한다. 따라서 value는 Phone 타입으로 들어갈 것이고, key값은 name 필드가 되겠다.
이 코드에서는 HashMap에서 사용하는 주요 메소드를 대부분 담고있으므로 이 코드만으로 충분한 공부가 될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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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shMap을 포함한 Map 컬렉션에서 Key값을 알고 싶다면 get() 메소드로 쉽게 구현하여 알아 낼 수 있다. 하지만 맵 안에 존재하는, value를 포함한 데이터 하나하나를 전부 얻어내 출력하고 싶다면, 그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위의 코드에서 구현한대로이다. 66번째 줄부터 구현한 코드인데, Key를 Set 타입으로 뽑아서 그 Key들을 하나하나 iterator 시켜, 그 Key 값을 통해 value를 얻어내는 방법이다. 이 코드는 이미 많은 책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두번째 방법은 entrySet을 통해 Entry 객체를 Set 타입으로 뽑아, Key와 value를 동시에 한번에 얻어낼 수 있는 방법이다. 즉, 위의 코드를 이렇게 바꾸어도 프로그램은 똑같이 문제없이 돌아간다.
public static void printall(HashMap<String, Phone> map){
Set<Map.Entry<String, Phone>> entries = map.entrySet();
Iterator<Map.Entry<String, Phone>> it = entries.iterator();
while(it.hasNext()){
Map.Entry<String, Phone> mapEntry = it.next();
System.out.println(mapEntry.getKey() + " " + mapEntry.getValue().getAddress() + " " + mapEntry.getValue().getTelephone());
}
}
위의 코드는 DTO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방식을 채택하였다. 일반적으로 대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DTO(Data Transfer Object) 클래스와 컬렉션 API를 함께 사용하는 데, DTO는 이 때 데이터의 교환을 위한 객체를 의미한다. 즉, Phone 클래스는 DTO 클래스로 설계되었다 할 수 있다.
위 프로그램의 출력은 다음과 같다. 코드와 함께 보면 해시맵을 이해하는 데에 지장이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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